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유형과 원인을 설명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hwp ![]() |
목차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유형과 원인을 설명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조직의 정의 2. 갈등의 정의 3. 사회복지 조직의 갈등의 원인 1) 공동 결정의 필요성 2) 목표와 이해관계의 차이 3) 현실에 대한 인식의 차이 4.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유형과 원인 5. 사회복지조직 내 갈등의 해결방안 1) 문제해결 2) 상위목표의 제시 3) 자원의 증대 4) 회피 5) 완화 6) 타협 7) 상관의 명령 8) 갈등 당사자의 태도 개선 9) 구조적 요인의 개편 10) 강압 Ⅲ. 결론 |
본문 |
위임받은 조직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의 정당성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기반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이 구체적으로
채임지는 대상자는 사회나 국가를 대표하는 실체인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재단, 지역사회주민, 서비스의 수혜자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성을 가져야하며, 외부환경의 변화를 수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욕구에 적합한 사회복지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2. 갈등의 정의 갈등이란 개인, 집단 또는 조직사이에서나 내부에서 일치하지 않거나 양립할 수 없는 잠재적 영향관계의 결과이다. 또한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이익에 불일치하는 어떤 행동을 했거나 할 것이라고 지각할 때 시작되는 하나의 과정이다. 희소자원이나 작업 활동을 배분하게 될 때, 또는 목표, 가치, 인지 등의 차이 |
참고문헌 |
신복기.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2 우종모.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4 장동일, 사회복지행정론, 학문사, 2004. 9 지은구, 사회복지조직 연구, 청목출판사, 2007. 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