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3일 월요일

상황별 교사의 비언어기술과 언어기술에 대해 서술하시오.

상황별 교사의 비언어기술과 언어기술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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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황별 교사의 비언어기술과 언어기술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개념
2. 비언어기술의 개념
3. 상황별 교사의 비언어기술
1) 몸짓(gestures)
2) 시선접촉
3) 아류언어(subvocals)
4) 신체접촉(skinship)
5) 거리감(distancing)
6) 옷차림
7) 표정
8) 눈빛(시선)
4. 언어기술의 개념
5. 상황별 교사의 언어기술
1) 경청하기(listening)
2) 질문하기(questing)
3) 반영하기(reflecting)와 공감하기(empathy)
4) 설명하기(explaining)
5) 강화주기(reinforcement)
6) 자기 공개하기(self-disclosure)
7) 자기주장하기(self-assertion)
8) 유머(humor)
5. 상황별 교사의 비언어기술과 언어기술의 관계
1) 보완기능
2) 규제기능
3) 대체기능
4) 강조기능

Ⅲ. 마치며
본문
언어로는 충분히 표현할 수 없는 세계 혹은 언어를 통한 인식이 적절하지 않은 세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비언어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비언어적 기술은 가르치는 교사에게 있어서 다양한 의미와 목적을 나타낸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비언어기술과 언어기술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에 따라 상황별 의미를 살펴봄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음을 깨달아아야 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상황별 교사의 비언어기술과 언어기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개념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간에 언어나 다른 방법으로 그들의 의사, 정보, 감정, 태도, 신념을 전달하고 반응을 받으면서 상호간의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공유된 의미를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의사소통이 발생하는 주변의 물리적, 공간적, 시간
참고문헌
김영순, 백혜정, 이준석,『몸짓과 언어 본성』, 한국문화사, 2001. 윤혜상,『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청구문화사, 2000 이석주,「신체 언어와 의사 전달 」,『국어교육 』101, 한국국어교육학회, 2000 이창덕, 임칠성, 심영택, 원진숙,『삶과 화법』, 박이정, 2000 정혜경, 언어행동과 비언어행동, 박이정,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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