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5일 수요일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간의 배려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간의 배려


보육교사들의 심리, 환경, 건강의 문제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어린이집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보육기관이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안에 속한 보육교사들의 적극적인 의견제시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교사들의 심리, 환경.hwp
목차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간의 배려

보육교사들의 심리, 환경, 건강의 문제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어린이집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보육기관이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안에 속한 보육교사들의 적극적인 의견제시와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때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본인이 속한 어린이집의 가족들을 소개해보세요.
① 어린이집 구성원 소개
② 어린이집 구성원의 특징
③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유대감 정도
④ 구성원 간의 결속력의 중요성

2. 다음 4가지의 기준과 세부사항에 따라 본인이 속한 어린이집의 특성에 맞추어 바로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세요.
1) 교직원들 간 공동의 경험 제공
2) 일상을 활기 있게 보낼 수 있는 아이디어
3) 교직원의 유동적인 휴식시간과 공간 관리
4) 어린이집 자체교사교육을 통한 전문성 강화
본문
간혹 오해와 갈등이 생겨나기도 하고 지나친 경쟁과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자칫 동료 교사의 존재나 소중함을 잊기 쉬우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조직 내 불화를 야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동료교사는 유아교육기관의 목표를 추구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동반자이자 선의의 경쟁 상대이다.
동료들 간에 강한 결속력이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들이 단합된 팀 정신과 집단적인 효율성을 보이며, 상호작용이 원활하고 개인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동료결속은 유아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더욱 중요하다.

2. 다음 4가지의 기준과 세부사항에 따라 본인이 속한 어린이집의 특성에 맞추어 바로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세요.
1) 교직원들 간 공동의 경험 제공
참고문헌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조성일, 장선철(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안빈 외 7명(2003) 보육현장실무가이드,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