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과정을 예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과정.hwp ![]() |
목차 |
[아동복지론]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과정을 예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1.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개념 2.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목적 3.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과정을 사례와 적용과정분석 Ⅰ. 사례 개요 1. 아동사항 2. 아동의 가족사항분석 3. 주거상황 Ⅱ. 사정 및 개입목표 1. 사정 2. 사례개입 목표 Ⅲ. 개입실제 1. 1차 개입 2. 2차 개입 3. 3차 개입 4. 4차 개입 5. 5차 개입 6. 6-8차 개입 7. 9차 개입 8. 10차 개입 9. 11차 개입 Ⅳ. 총평가 1. 라포형성 과정 2. 자원연결을 통해 가족과의 신뢰감 형성 3. 지속적인 가정방문 및 상담을 통해 부의 적극적인 태도 유도 4. 교내 집단 구타에 대해 담임교사와 협력 5. 타 아동들과의 집단놀이를 통해 또래관계의 시간을 늘리며 또래관계 방법을 학습 6. 사후계획 |
본문 |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고유의 본질적 목적은 대개 부수적 목적 즉 "아동과 그의 환경전체의 전부 또는 일부와의 보다 나은
또는 좋은 조화로운 적응"에 대해 바람직한 개인의 능력이나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별 아동복지실천기술과정에 예를 적용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3.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과정을 사례와 적용과정분석 ▪내 담 자 : 000 (여, 12세, SW초등학교 5학년) ▪개입경위 및 주 호소문제 불결한 외모와 센터 내 집단따돌림 문제로 교사들이 의뢰하여 전임 사회복지사가 개입하기 시작하였고 7월부터 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개입이 진행되면서 학교 내 집단따돌림과 집단 구타 문제를 확인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론의 이해. 학지사, 2000 권육상, 사회복지실천론, 학문사, 2005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1.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