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3일 월요일

다양한 교수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맞는 만 5세 유아용 활동계획안을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다양한 교수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맞는 만 5세 유아용 활동계획안을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다양한 교수유형.hwp
목차
다양한 교수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맞는 만 5세 유아용 활동계획안을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1. 교수유형의 종류와 특징
1) 직접교수 유형
2) 간접교수 유형
3) 프로젝트 접근법
4) 구성주의 교수법

2. 직접교수 만 5세 유아용 활동계획안

3. 간접교수 만 5세 유아용 활동계획안

4. 프로젝트 접근법 활동계획안

5. 구성주의 교수법 활동계획안
본문
육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 교수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오랫동안 매우 흔하게 사용되어 온 방법이다.

(2) 개념교수법
개념교수법은 브루너(Bruner)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웨일(Weil)이 제시한 방법으로서 유아의 분석적 사고기술을 돕기 위한 교수학습 유형이다. 개념이란 한 무리의 개개에서 공통적인 성질을 때내어 새로 만든 관념을 일컫는다. 유아가 사물이나 사건에 관하여 명명하고 유목화하며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개념학습인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가 망치, 가위, 자, 의자 등 여러 물건이 우리의 생활을 돕는
참고문헌
이영자, 이기숙, 이정옥 저,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이정환,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김진영/백혜리/최윤정 공저(2005).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서영숙/김경혜(2005).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윤희경/신혜영/임미혜/김애옥/나은숙/이분려/장미아 공저(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