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영유아 발달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영유아 교수학습에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영유아 발달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영유아 교수학습에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 발달이론 중 한가지.hwp
목차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발달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영유아 교수학습에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영유아 발달이론(상호작용이론)

2. 상호작용이론에 기반한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3. 영유아 교수학습에 기대되는 효과
본문
교사는 학습자가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초기에는 직접적인 지도와 간섭을 통하여 학습자를 인도하여, 최후에는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인도자의 역할을 한다. 둘째, 교사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 초인지적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조언함으로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해 점차 자율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들처럼 동등한 위치에서 같이 탐구하고 배우는 자라는 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하기위해 교사는 권위를 내세우지 말아야 한다.

3. 영유아 교수학습에 기대되는 효과
상호작용론의 이론을 살펴보면 아동은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인격체로 보기 때문에 학습과정에서의 주도권보다 아동에게 스스로의 기회를 많이 주고, 부모나 교사는 학습조정자,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하여 유아스스로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해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여광응외 6인, 양서원 이영석(2000).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양서원 신옥순(1995).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김영봉,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