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4일 토요일

영유아교수법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기초하여 만 4-5세 학급에서 다룰 수 있는 수업계획안

영유아교수법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기초하여 만 4-5세 학급에서 다룰 수 있는 수업계획안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교수법 효과적인 발문방법.hwp
목차
[영유아교수법] 영유아교수법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기초하여 만 4-5세 학급에서 다룰 수 있는 수업계획안

1. 활동주제와 유형

2. 활동목표

3. 활동자료 또는 교수매체
1) 활동자료
2) 해당 그림을 통해서 유추해낼 수 있는 발문유형에 대한 사례
1) 문제에 대한 인식에 관한 발문
2) 대안적 해결사고에 관한 발문
3) 결과적 사고에 관한 발문
4) 정서적 결과에 대한 인식에 관한 발문
5) 원인적 사고를 발달시키기에 관한 발문

4. 활동내용
1) 아이들의 발문처리방법
2) 교수 학습의 각 단계별 발문지도
본문
가. 조선시대의 생활상을 알고 이들의 문화를 이해한다.
나. 그림을 통한 다양한 의미를 유치하도록 한다.
다. 그림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추측해보고 상상력을 키운다.
라. 주변의 사물에 대한 관찰력을 통해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마. 상상력을 발휘하여 당시의 생활상 및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다.

∙학습동기 유발 단계 : 확산적 발문으로 다양한 경험과 관심을 끌어낸다.
∙전시학습내용 회상 단계 : 재생적인 발문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확인한다.
∙학습 목표 확인 단계 : 수렴적인 발문으로 학습목표를 명료화한다.
∙문제해결 및 탐구 단계 : 확산적인 발문과 추론적인 발문으로 문제해결한다.
∙발전 및 적용단계 : 확산적인 발문으로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도록 한다.
∙정리 단계 : 수렴적인 발문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학습 내용을 요약한다.
참고문헌
조정숙, 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발문기법, 오영택 효과적인 발문법, 월곡초, 서강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