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0일 금요일

걸음마기 영아(만 0세, 만 1세, 만 2세까지)의 발달적 특성을 영역별로(신체, 사회성, 정서, 지적발달) 조사하고 각 시기에 적합한 발달 과업을 제시한 뒤 각 시기에 가장 중요한 발달적 과업이 무엇인지 개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걸음마기 영아(만 0세, 만 1세, 만 2세까지)의 발달적 특성을 영역별로(신체, 사회성, 정서, 지적발달) 조사하고 각 시기에 적합한 발달 과업을 제시한 뒤 각 시기에 가장 중요한 발달적 과업이 무엇인지 개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걸음마기 영아(만 0세, 만 1세, 만 2세까지)의 발달적 특성을 영역별로(신체, 사회성, 정서, 지적발달) 조사하고 각 시기에 적합한 발달 과업을 제시한 뒤 각 시기에 가장
자료다운로드클릭: 걸음마기 영아.hwp
목차
걸음마기 영아(만 0세, 만 1세, 만 2세까지)의 발달적 특성을 영역별로(신체, 사회성, 정서, 지적발달) 조사하고 각 시기에 적합한 발달 과업을 제시한 뒤 각 시기에 가장 중요한 발달적 과업이 무엇인지 개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만 0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발달
4) 지적발달

2. 만 1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
2) 사회성발달
3) 정서발달
4) 지적발달

3. 만 2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발달
4) 지적발달

4. 각 시기에 적합한 발달 과업

5. 각 시기에 가장 중요한 발달적 과업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
관심을 요구하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즐긴다. 손을 흔들거나 머리를 숙여 인사를 할 수 있다.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몸짓이나 언어를 사용하여 전달한다. 부모나 교사의 얼굴표정이나 말소리에 따라 적절히 반응한다.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요청한다.

3) 정서발달
이 시기는 막 걷기 시작하여 새로운 운동기술을 연습하고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해보는 시기이다. 걷기 등 새로운 기술의 발달뿐만 아니라 언어 발달에 있어서도 한 두 단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며 사회, 정서적 발달에서는 애착행동, 낯선 사람에 대한 공포, 다른 사람과 웃음과 미소로 반응하기, 언어와 음성화를 통한 상호작용, 친 사회적 행동 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즉, 새로운 운동기능을 연습하고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부산하고 탐색적인 행동이 상당히 증가하게 되며, 일상생활에
참고문헌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8 박성연, 아동발달, 교문사, 2006 박진경-『아동발달의이해』, 정옥분. 김은나-『아동발달』, 교문사, 박성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