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7일 금요일

성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각자의 생각이나 방법을 기술하시오.

성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각자의 생각이나 방법을 기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성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hwp
목차
[아동가족의이해] 성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각자의 생각이나 방법을 기술하시오.

1. 성역할의 개념과 정의

2. 성역할 이론에 대한 설명
1) 생물학적 이론
2) 정신분석학적 이론
3) 사회학습론적 이론
4) 인지발달론적 이론

3.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
1)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부모의 역할
2)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사회의 역할

5. 마치며
본문
근원에 의해 구별되는 성역할과 심리적 근원에 바탕을 둔 성칭역할로 나뉘어진다. 전자는 생물학적으로 남자냐 여자냐 하는데 근거를 두고 남녀의 역할을 나누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개인의 정신 내적인 근원에 바탕을 두고 남성다움이 있느냐, 여성다움이 있느냐를 구분하는 것이다. 그러나 성역할은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오히려 사회문화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아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모든 사회문화마다 여성과 남성에 대한 특별하고 고유한 행동기대와 기준이 있으며 이에 이탈되는 것은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성역할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인 요인이란 상당한 영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2. 성역할 이론에 대한 설명
어린이에게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은 성장에서의 주요한 발달과정의 하나이다. 여러 학자들은 어린이의 성역할 학습과정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성역할 학습의 이론은 생물학적 견해, 정신분석학적
참고문헌
송인섭(1996), 인간의 자아탐구, 서울 : 학지사 홍순정(1989)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최경숙(1989) 아동심리학 민음사 황경식,「성 ,성차별, 남녀평등」,『철학과 현실』9, 서울 : 철학문화연구소, 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