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을 종류별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추구해야할 영유아 언어지도 방향 기술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hwp ![]() |
목차 |
[언어지도]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을 종류별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추구해야할 영유아 언어지도 방향
기술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발달의 특징 2.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을 종류별로 설명 1) 행동주의-경험론 2) 천성주의-생득론 3) 상호작용주의 (1)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2) Vyo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Ⅲ. 결론(각 이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추구해야할 영유아 언어지도 방향) |
본문 |
몇 가지 유명한 언어발달이론들을 살펴보자.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데에는 크게 언어는 경험을 통해서 학습된 결과로 보는
행동주의 이론, 언어발달은 유전적인 결정체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진다고 보는 생득주의 이론, 언어발달은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들이 사회
환경 속에서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거쳐서 일어난다고 보는 상호작용주의 이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들 이론체계들은 기본적으로 인간본성과
인간 학습에 대한 가정부터가 다르고, 학습과정과 방법 역시 많은 차이가 있다. 2.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을 종류별로 설명 1) 행동주의-경험론 행동주의는 외현적이고 관찰 가능한 사건들을 가설 검증의 도구로 사용하는 경험론의 입장으로서,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며, 다른 행동의 발달과 |
참고문헌 |
하길종(2001). 언어발달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서갑원(1996). 언어발달 이론의 고찰. 삼척대학교. 언어발달과 지도, 이영자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6 유아발달[김성희 외, 교육과학사, 1998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