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4일 화요일

현대사회에게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와 가족생활교육의 실시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요소를 파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시오.

현대사회에게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와 가족생활교육의 실시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요소를 파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현대사회에게_가족생활교육의_필요성.hwp
목차
[가족생활교육] 현대사회에게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와 가족생활교육의 실시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요소를 파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시오.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정의

2.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3. 현대사회에게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

4. 가족생활교육의 주요내용과 특징

5. 가족생활교육의 실시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
1) 가족생활교육사의 법적 제도화와 정규직화문제
2) 가족생활교육사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기관의 설립과 교육체계화
3)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문제
4)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체계적 정책 및 실시체계의 마련부족
5)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부족

6.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 방안
본문
교육의 개념은 제2조에서 사회교육 및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가 내려지고, 이어서 동법 시행령(대통령령 11230호, 1983. 9. 10 공포)에서 가족생활교육 영역이 사회교육의 영역 10개 중 4번째로 명시되면서 제도적으로 국가적인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이는 가족생활교육이란 용어를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움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성을 바탕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정의를 요약하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발달을 돕는 공식적ㆍ비공식적인 평생교육차원의 서비스 활동이다. 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은 건강한 가족을 형성하고, 개인과 가족이 생이 주기 전반에 걸쳐 가정에서 인간의 성장, 발달과 행동에 관한 지식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며, 현재와 미래의 가족역할에 대한 개인의 잠
참고문헌
김혜선 외(1996). 가족 관계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유영주 외(1996). 가족 관계학. (주)교문사 이수희(2005).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가족생활 교육. 서울: 신광출판사 김수환(2009), 가족복지론, 공동체 양옥경, 이재경, 김인숙,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공동체, 2007 최경석, 김양희, 김성천,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06 고정자 저, 가족복지실천, 형설출판사, 20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