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정하여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21세기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hwp ![]() |
목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21세기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정하여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1. 21세기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프로그램 1가지(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2. 프로그램의 목적 3. 프로그램의 주요가치와 기능 4. 해당 영유아 프로그램의 필요성 5. 해당 프로그램의 운영철학 6. 해당프로그램의 실천방안 1) 산책 프로그램 2)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3) 동물교감 프로그램 4) 먹을거리 프로그램 5) 도시와 농촌 교류프로그램 7. 생태유아프로그램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8. 프로그램에 대한 소견 |
본문 |
성립하기 위해서는 주변 세상과 아이를 보는 관점이 전제되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동양의 일원론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이는 인간과 자연이 하나라고 보는 입장이다. 즉, 기계론적 세계관이 갖는 인간중심주의를 거부하고 모든 생명이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우주적인
관계의 그물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진화하고 우주의 궁극적 생명과 합일되어 나가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동시에 생태유아교육은 아이의 본성은 선하고 주체적이며 독자적인 개성을 갖고 주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고유한 발달법칙을
갖는다고 본다. 2. 프로그램의 목적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은 모든 생명 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교육으로 우리사회의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인간소외 현상을 극복하 |
참고문헌 |
임재택.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5. 김은주. 생태유아의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2005. 임갑빈 외 3인(2002). 자연친화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서울 : 양서원. 김대현, 김석우(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