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측정이란 무엇이고 측정의 등급은 어떻게 구분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측정이란 무엇이고 측정의 등급은 어떻게 구분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측정이란 무엇이고 측정의 등급.hwp
목차
[사회복지조사론] 측정이란 무엇이고 측정의 등급은 어떻게 구분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측정의 개념

2. 측정의 중요성

3. 측정의 역할
1) 표준화된 묘사의 방법
2) 가장 간편한 묘사의 방법
3) 자료수집과 조직화의 기본적인 단계
4) 관념적 세계와 경험적 세계간의 교량의 역할

4. 측정의 기능
1) 일치 또는 조화의 기능
2) 객관화와 표준화의 기능
3) 계량화의 기능
4) 반복과 의사소통의 기능

5. 사회복지조사에서 측정의 등급은 어떻게 구분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
1) 명목측정
2) 서열측정
3) 등간측정
4) 비율측정
본문
흔히 사회복지조사에서 측정이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경험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즉 경험적인 특질들에 대해 규칙에 의거해서 숫자나 기호 등을 배정하는 절차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측정은 연구자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어떤 사물이나 사건 혹은 속성 등에 수치를 배치하는 절차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조사의 연구자는 좀 더 구체적인 데이터와 자료를 얻게되며 자료는 연구가설을 검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3. 측정의 역할
1) 표준화된 묘사의 방법
대상의 사건을 가장 적절하고 일관성 있게 묘사해줄 뿐만 아니라 표현이나 묘사가 불가능한 것도 묘사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사론(객관식), 사회복지사수업연구회, 동인, 2002 사회복지조사론, 김영종, 학지사, 2002 사회복지조사론, 최광섭, 김성현, 정순둘, 동인, 20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