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일 월요일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성을 서술하고 행동주의적인 학습법칙,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수정을 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성을 서술하고 행동주의적인 학습법칙,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수정을 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성.hwp
목차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성을 서술하고 행동주의적인 학습법칙,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수정을 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성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관점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특징

2. 행동주의적인 학습법칙,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수정을 하는 사례
1) 정적강화전략과 행동수정
2) 부적강화전략과 행동수정
3) 행동계약
4) 모델링(modeling)
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줄이는 방법
(1) 질책
(2) 상반행동의 강화
(3) 사회적 고립(time-out)
(4) 반응대가
(5) 과잉교정
본문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루어지지만 인간과 환경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보느냐에 따라 학습을 다르게 정의할 수 있다. 먼저 개인을 의식의 주체로 보는 능동적인 인간관과 객관적인 실체로 보는 수동적인 인간관이 있다. 이러한 인간관의 차이에 따라 변화시키려는 행동이 다르다. 능동적인 인간관은 지각, 기억, 사고, 문제해결과 같은 인지과정의 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수동적인 인간관은 변화의 초점을 관찰할 수 있는 외적 행동에 두고 있다. 여기서 전자는 인지주의 학습의 관점이 되며, 후자는 행동주의 학습의 관점이 된다.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특징
손다이크(Thomd泣e)와 스키너(Skinner)가 대표적인 학자들로서 학습이란 단지 행동의 변화일 뿐이라고 보고 내적인 심리 변화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을 원하는 반응, 학습 혹은 행동변화는 외부자극에 의해서 생긴다고 설명한다. 새로운 행동은 기분 좋은 결과와 결합되면 새로운 행동유형이 되고,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김영희 외 공저, 학지사, 20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