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hwp ![]() |
목차 |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 교육심리학의 정의 2. 각 영역별 연구주제 1) 발달의 이론과 실제 2) 학습의 이론과 실제 3) 측정과 평가 4) 성격과 적응 5) 교수와 지도 3. 교육심리학에서 각 영역별 연구동향 1) 학습자 특성 이해 2) 학습에 대한 이해 3) 수업과정에 대한 이해 4) 생활지도와 적응에 대한 이해 5) 교육측정 및 평가에 대한 이해 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론 5. 자료수집의 기법 |
본문 |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관련된 인간행동의 원인을 단순히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교육이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도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을 학문적으로 정의하면 학습자, 학습 그리고 교수에 대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교육심리학의 영역별
연구주제를 살펴보자. 1) 발달의 이론과 실제 개인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발달하는데, 이런 성장과 발달을 이해할수록 더 나은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루어야 할 기 |
참고문헌 |
신명희 외(2009).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신종호 외(2011). 교육심리학 - 교육실제를 보는 창. 서울 :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