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전략에 대해 토론해보자. |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hwp ![]() |
목차 |
[아동문학]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전략에 대해 토론해보자. 1. 문학작품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작품의 교육적 가치 3.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전략 |
본문 |
문학작품은 유아에게 흥미를 주고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며 상상력, 창의력, 사고력 등을 자극하여 인지, 언어발달 등에
영향을 끼치고 다양한 사실을 폭넓게 알려줄 뿐만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더 넓게 통합적으로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아이의 언어적 사고의
풍부성과 어휘발달에 큰 기능을 하는 것이다. 유아는 좋은 문학작품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고, 사고의 확산과 풍부한 경험을 하게
되며, 주변 세계로의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유아시기에 언어발달을 위해 문학작품을 읽거나 들려주는 것은 아이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볼 수 있다. 2.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작품의 교육적 가치 문학작품 내용에 담겨있는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작품을 통하여 얻게 되는 현실의 고정관념을 탈피할 수 있는 자유로운 상상력은 끝없는 연상작용을 일으키고 |
참고문헌 |
이연섭, 강문희(1997),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언어가 점점 발달하는 0세 교육(한울림출판사) 오영희 외(2001). 동화를 통한 통합교육의 실제: 양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