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일 월요일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전략에 대해 토론해보자.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전략에 대해 토론해보자.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hwp
목차
[아동문학]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전략에 대해 토론해보자.

1. 문학작품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작품의 교육적 가치

3.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전략
본문
문학작품은 유아에게 흥미를 주고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며 상상력, 창의력, 사고력 등을 자극하여 인지, 언어발달 등에 영향을 끼치고 다양한 사실을 폭넓게 알려줄 뿐만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더 넓게 통합적으로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아이의 언어적 사고의 풍부성과 어휘발달에 큰 기능을 하는 것이다. 유아는 좋은 문학작품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고, 사고의 확산과 풍부한 경험을 하게 되며, 주변 세계로의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유아시기에 언어발달을 위해 문학작품을 읽거나 들려주는 것은 아이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볼 수 있다.

2.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작품의 교육적 가치
문학작품 내용에 담겨있는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작품을 통하여 얻게 되는 현실의 고정관념을 탈피할 수 있는 자유로운 상상력은 끝없는 연상작용을 일으키고
참고문헌
이연섭, 강문희(1997),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언어가 점점 발달하는 0세 교육(한울림출판사) 오영희 외(2001). 동화를 통한 통합교육의 실제: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