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일 월요일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hwp
목차
[가족생활교육]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2.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의 종류와 특징

3.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고부갈등교육프로그램)
1) 고부갈등의 정의
2) 고부간 갈등의 발생원인
3) 고부간의 갈등이 가족구성원에 미치는 영향
4) 고부간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개요
5) 고부간 갈등해결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1)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2)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6) 고부간 갈등해결 교육프로그램의 주요내용
7) 고부간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장점
8) 고부간 갈등 프로그램의 취약점과 보완방법

4. 마치며
본문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은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결혼 준비교육, 가족관계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성교육, 부모 자녀의 관계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자녀교육, 고부갈등 교육, 치매노인 부양가족교육 등의 적절한 주제에 일반적인 관심을 갖는다.

3.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고부갈등교육프로그램)
1) 고부갈등의 정의
고부 갈등은 우리나라 여성들이 경험하는 대표적인 스트레스 중의 하나로 며느리나 시어머니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경험하게 되는 긴장의 누적으로 정의될 수 있다. 즉, 고부간 역할기대의 차이, 가족문화의 차이, 가치관과 인생목표의 차이, 가정관리와 가정경제권을 둘러싼 대립, 의사소통의 어려움, 시어머니의
참고문헌
이수희(2005).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가족생활 교육. 서울: 신광출판사 이정덕 외 4인(1998). 결혼과 가족의 이해. 학지사 이진숙(1997). 가정과 사회. 양서원 박현욱(1989). 고부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유영주 외 2인(1996). 가족관계학. 교문사. 이광규(1981). 한국가족의 심리문제. 일진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