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3일 화요일

지체부자유 유아의 특징과 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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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념 및 정의
지체부자유자 정의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정의된다.
첫째, 정형외과적 손상으로, 내반족, 신체 일부의 결속, 그 외 선천적인 변형, 소아마비, 골결핵과 같은 질환에 의한 손상, 뇌성마비에 의한 손상, 절단, 화상 등에 의한 구축 등과 같이 두개골, 관절, 근육 등의 이상을 말한다.
둘째, 병허약으로 아동들의 교육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체력부족, 즉 심장질환, 결핵, 류마티스염, 신장, 천식, 빈혈, 혈우병, 간질, 납중독, 백혈병,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 또는 급성의 건강 문제가 여기에 포함된다.

Ⅱ. 원인
1. 출생 전 원인
유전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이 있다. 유전적 요인은 부모들이 갖고 있는 나쁜 결함이 자녀에게 전달되어짐으로 인하여 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결함은 부모대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나 몇몇 자녀 중에는 결함 유전인자가 나타난다. 외부적 요인에는 임신 중 산모의 부적합한 처치, 흡연 알콜 중독이나 마리화나, 히로뽕과 같은 약물 사용 등이 있으며 이들은 태아에게 잠재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인 결함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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