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현대사회의기업.hwp ![]() |
Ⅰ. 기업의 목적 경제적 목적 - 이윤 추구 사회적 목적 - 소극적 의미에서는 기업의 활동으로 인한 부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최소화하는 것을 추구, 적극적 의미에서는 개인과 기업/사회와의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고 기업을 포함한 사회전체의 이익을 확대시키는 것을 추구함을 의미 이상 -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은 협력적 상호의존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 현실 - 마찰, 갈등 ⇒ 사회적 이슈 Ⅱ. 이해관계자관계와 관계정립의 기본관점 1.이해관계자의 개념 및 이해관계자관계의 성격 1)이해관계자의 개념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조직이나 집단을 의미한다. 2. 이해관계 ①소유권(ownership) - 자본출자의 대가로서 주어지는 기업의 자산 또는 각종 재산에 대한 법률적 청구권 ②권리(right) - 기업의 생존과 경영활동에 필요한 각종 투입물 및 에너지를 제공한 것에 대한 대가로서 보호받아야 할 어떤 청구권이 있음을 의미 ③이익 또는 이해(interest) - 어떤 결정이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 |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