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1일 수요일

강화전략의 유형(강화이론: Reinforcement theory)

다운로드: 행동변화의전략.hwp
Ⅰ. 들어가며

조직은 구성원들의 모티베이션 강화를 통한 적극적인 업무수행과 이에 따라 성과의 향상을 유도하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구성원들의 잘된 행동에 대해서는 상을 통한 강화전략을,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이에 맞는 벌을 부과하여 그릇된 행동을 제거한다. 구성원들은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그들의 행동에 대해 인지하게 되고, 모티베이션을 자극하는 하나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Ⅱ. 강화전략의 유형

1. 적극적 강화

적극적 강화란 조직의 구성원에게 어떠한 자극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 및 범위를 넓히고자 하는 것이다. 흔히 보상이라고도 불리며, 이에는 내재적 보상과 외부적 보상이 있다.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