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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새로운 노사관계로의 전환은 기업구성원 전체의 심기일전과 분위기 쇄신을 요구한다. 그 때문에 아주 새로운 공장부지에서 새로운 기업으로 출발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과거의 대립적인 노사관계의 경험과 인상을 쉽게 지울 수가 없다. 노사 양측은 그러한 불신과 반목·대립 등의 감정의 잔재를 청산해야 된다. 2. 노사 공동의 목표 설정 따라서 초기에는 의도적으로 노사가 새로운 방향전환을 위하여 공감할 수 있는 기본적인 철학이나 목표·이념등에 대하여 공동선언을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 공동 선언은 반드시 노사 양측이 참여하여 공동의 연구 결과로 나오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 뿐 아니라 그러한 공동목표에 대한 명시적 표시나 공동 선언을 노사가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해둘 필요가 있다. 예컨데 미국의 Motolola 회사에서는 모든 종업원이 취업하는 첫날 회사의 목표를 담은 명함크기의 카드를 받게 된다고 한다. 즉, 그것은 “Our Fundamental Objetives"라는 것이다. 이 카드는 18개 국어로 제작되어 10만명 정도의 M사의 전체 사원이 휴대하게끔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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