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1일 수요일

한국형 리더십의 특성연구

다운로드: 한국형이심전심리더십.hwp
1. 들어가며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에는 리더십의 사안(事案)을 변화의 속도에 맞춰 결정하고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이 저마다 리더라는 주체 의식을 갖는 동시에, 스스로의 마음과 정신 자세를 능동적이고 탄력적으로 가지고, 조직 내에서 주도적이면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하는 모습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직 구성원의 마음과 마음이 서로 통해 하나의 마음, 하나의 뜻으로 조직의 비전을 향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조직 구성원 전체가 하나의 뜻으로 공감대를 이루고 감동의 경지까지 도달하여, 마침내는 어떤 목표도 신명나고 흥겹게 성취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흥(興)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연계시킬 수 있다.

2. 리더와 팔로워의 공감 패러다임

이젠 기존의 일방적인 지시, 명령, 통제로 리드해온 방식을 벗어나, 공감을 이끌고 갈등을 조정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십이 필요한 시대이다. 여기서 눈여겨볼 것은, 요즘 팔로워는 자기가 속한 조직의 리더가 진정으로 자신의 리더가 될 만하다고 여기지 않으면 결코 따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즉 앞으로 리더는 이심전심의 마음으로 팔로워의 공감과 감동을 공유하는 지혜를 활용해야 하고, 도덕성과 인격을 바탕으로 한 지식(know)과 실천(do)을 보여줘야 한다.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