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3일 화요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사항과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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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시간운영의 다양화 추구
유아 교육 대상 연령의 하향화, 취업모의 증가, 유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등에 따라 종일제 운영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며, 이에 따라 일과 운영의 다양화가 요청된다. 이러한 경향은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 구조 속에서 더욱 가속될 전망이다. 여성의 사회 진출은 생계유지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을 위해서도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자녀를 둔 여성들이 직업을 찾아 나서야 한다는 것이 아님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전업 주부의 역할 역시 취업모의 역할만큼이나 나름의 가치를 지니는 것이므로 이러한 여성의 사회 진출 경향이 양육의 책임 회피 현상으로 진전되어서는 안 된다.
즉, 유아기의 자녀들은 그들의 어머니가 가정에서 따뜻하게 보살펴 주는 것을 일차적으로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떠한 이유로든 부모 모두 자녀를 돌볼 수 없는 취업 상태에 있는 인구가 늘어나는 현상을 유아 교육 기관에서는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를 지닌 부모와 유아를 위하여 유치원은 교육 운영 시간을 다양화할 필요가 강하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1999년부터 시행되는 유아교육진흥법에서는 유치원의 수업 과정을 1일 3시간 이상 5시간미만의 반일제, 5시간 이상 8시간미만의 시간연장제, 8시간 이상의 종일제 프로그램으로 구분, 운영하여 부모들이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의 유치원은 상당수가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제5차 교육 과정은 3세아 교육 및 종일제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시·도 교육청에서 구성하는 각 위원회의 기초 조사 자료를 참고하여 편성·운영 지침에 제시하도록 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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