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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言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1930년대는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이때 발표된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1920년대의 낭만주의시의 막연한 감상벽이나 프로 문학의 이념 과잉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예술로서의 시의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1930년대 한국 시단을 주도한 시인들 가운데서도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정지용이 거둔 시적 성과는 30년대 한국 시단이 거둔 성과를 대변한다고 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시가 가져다 주는 새로움과 영향은 그만큼 큰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이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들은 30년 가까운 세월동안 일반인들은 접근하기조차 어려웠으며 오랫동안 망각의 늪에 버려져 있었다. 정지용이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잠시동안 북한 체제하에서 활동하게 된 것이 자진 월북에 의한 것인지, 납북으로 인한 것인지조차 불분명한 상태에서 이념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그의 작품들이 어둠 속에 가려져 있던 것은 우리 시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었다고 생각된다. 다행이 1988년 7월 월북· 납북 문인들의 작품에 대해 해금 조치가 내려져 주옥같은 그의 작품들을 다시 대할 수 있게 된 것은 천만다행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간 정지용의 여러 학자들의 연구와 노력에 의해 축적된 그의 시 세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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