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3권을 선정하여 그림책의 줄거리를 요약한 후 그 속에 숨겨진 수학내용지식을 쓰고 영유아에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작성한다. |
자료다운로드클릭:
그림책 3권을 선정하여.hwp ![]() |
목차 |
[아동수학지도] 그림책 3권을 선정하여 그림책의 줄거리를 요약한 후 그 속에 숨겨진 수학내용지식을 쓰고 영유아에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작성한다. 1. 그림책과 수학교육의 연관성 2. 첫 번째 그림책의 제목(배고픈 애벌레) 3. 줄거리 4. 수학내용지식 5. 적용방안 6. 두 번째 그림책의 제목(백만마리 고양이) 7. 줄거리 8. 수학내용지식 9. 적용방안 10. 세 번째 그림책의 제목(백만마리 고양이) 11. 줄거리 12. 수학내용지식 13. 적용방안 |
본문 |
흐름과 사건의 순서를, ‘사과 한 개, 배 두 개, 자두 세 개, 딸기 네 개, 오렌지 다섯 개, ...’의 표현에서는
수세기와 서수, 요일별로 먹은 음식에 대한 분류에 관한 개념을 나타내고 있다. 동화에 나타난 표현은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수 감각 기르기
영역에서 수세기, 숫자와 수량 연결하기와 연결될 수 있다. 5. 적용방안 애벌레는 몇 밤 자고 번데기가 되었을까? 월~일요일, 알-애벌레-번데기-나비 등의 성장과정을 통해 수학활동이 가능하며 숫자의 개념과 덧샘, 뺄샘 등을 익힐 수 있게 된다. 활동의 마무리 애벌레의 성장 과정과 사람의 성장 과정을 |
참고문헌 |
이정환(2000). 수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지침서. 사단법인 한국어린이육영회황연희(2007).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 수학개념분석.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문연심(2009)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