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30일 수요일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실제로 영유아에게 제시한다고 가정하여 그림책에 대한 소개, 문학적/교육적 가치,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을 3가지 이상 창안해 보시오.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실제로 영유아에게 제시한다고 가정하여 그림책에 대한 소개, 문학적/교육적 가치,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을 3가지 이상 창안해 보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그림책에 대한 소개, 문학적 교육적 가치.hwp
목차
그림책의 확장활동을 창안해 보기

[아동문학]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실제로 영유아에게 제시한다고 가정하여 그림책에 대한 소개, 문학적/교육적 가치,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을 3가지 이상 창안해 보시오.

1. 그림책의 역할과 기능

2. 그림책에 대한 소개

3. 문학적 가치/교육적 가치
1) 문학적 가치
2) 교육적 가치

4.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을 3가지 이상 창안해보세요.
1) 그림책 읽고 후속 이야기 짓기
2) 실제 그림책의 모습 재연해 보기
3) 주변사물에 대한 토의
본문
즉 영유아의 세계는 보고 듣고 만지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그림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생활과 경험, 느낌을 공유하고 공감함으로써 경험의 세계가 확장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능력이 넓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림책은 영유아가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문학이므로 책을 읽음으로써 즐거움과 기쁨이 최우선되어야 하며 지나친 지식 전달은 피하고 내용이 문학적, 예술적, 교육적, 창의적 요소들이 골고루 들어있어 영유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 그림책에 대한 소개
강아지똥
돌이네 강아지가 골목길에 똥을 누고 간다. 강아지 똥은 똥이라며 더럽다고 피하는 참새와 어미닭을 만나 좌절하지만 흙이 용기와 격려해준다. 돌담 외딴구석에 홀로 남겨진 어린 강아지똥은 작은 참새와 조그만 흙덩이마저도 하찮게
참고문헌
강인언(2002).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그림책의 이해, 현은자, 사계절, 2005 조정숙․김은심(1998),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강이지똥, 권정생, 길벗어린이, 1996 가와이 하야오(2006). 어린이 책을 읽는다. 서울: 비룡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