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5일 금요일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서장애 진단과 정서장애의 환경 경험적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서장애 진단과 정서장애의 환경 경험적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서장애 진단.hwp
목차
[아동상담]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서장애 진단과 정서장애의 환경 경험적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1. 정서장애의 개념

2. 정서의 발달과정

3. 정서장애의 특징

4. 정서장애의 분류

5. 정서장애의 진단

6. 정서장애의 환경 경험적 요인
1) 환경적 요인
2) 경험적 요인
본문
유아기에 있어서 감정은 유아와 엄마 사이의 대화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태어난 후 처음 2년 동안에 정서의 점진적인 분화가 일어나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규칙적 양식을 따른다. 즐거움, 두려움, 분노의 세 차원의 정서가 다음과 같이 나이에 따라 나타난다.
- 생후초기: 신체적 불편을 표현하는 것에 그침
- 생후 1~6개월: 웃음이나 울음을 통해 분노와 즐거움 표현
- 생후 1~2년 ; 타인과 정서적으로 교감할 수 있게 됨

3. 정서장애의 특징
정서장애는 정서의 표현방법에 문제가 있어서 일상생활의 적응 행동에 장애가 있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즉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느낌을 가지며, 동료 등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상태로 우울증이나 불행한 감정을 가지며, 지각, 인지, 운동 등에 학습장애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정서장애는 가정환경이나 부모들의 육아․지도법 등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참고문헌
김경희 (1999), 발달심리학, 학문사 아동 발달, 유효순 저, 창지사, 1999. 2. 26 아동발달과 발달장애, 박랑규․이은주, 특수교육, 200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