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에 적합한 실제란 무엇이며 그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발달에 적합한 실제.hwp ![]() |
목차 |
발달에 적합한 실제란 무엇이며 그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의 개념 2. 발달적 적합성 1) 연령 적합성(Age appropriateness) 2) 개인 적합성(Individual appropriateness): 개인차 3.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교수학습기본원리 4. 발달에 적합한 실제 프로그램의 요건 5. DAP에 대한 비판 Ⅲ. 마치며 |
본문 |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출생에서부터 8세까지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준을 제시하였고 여기서
발달에 적합함이란 연령의 적합함과 개인의 적합함의 두 가지 차원을 포함한다. 특히 NAEYC가 주장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는 영유아가 속한 집단
내의 연령에 적합해야 하며 또한 개개인의 다양한 욕구, 흥미와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의 실제를 의미한다. 2. 발달적 적합성 NAEYC에서 말하는 ‘발달적 적합성(Developmental appropriateness)'의 실제의 개념은 각 연령기의 발달과업 및 발달수준에 맞는 유아교육활동을 선정하여 교육해야 함을 강조한다. 어린이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관한 지식에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 1-11. 교육부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 공저(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형설출판사. 임미선(2005). 유아교육론. 서울: 임미선 유아교육 연구소. 한미라ㆍ전예화ㆍ신혜영 외 4명 공저(2002). 현대 유아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