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신체운동, 건강영역>의 내용에 기초하여 구성해야 할 건강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기술하고 건강교육의 내용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성해보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누리과정 건강교육.hwp ![]() |
목차 |
1. 누리과정의 기본방향 2. 누리과정의 목적 3. 누리과정의 목표 4. 누리과정에서 신체운동․건강영역 1) 내용체계 2) 세부내용 5. 건강교육의 내용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성(안전하게 생활하기) 1) 영유아기 안전교육의 필요성 2) 놀이터에서는 안전하게 놀아요 3) 빙판길을 조심해요 |
본문 |
5. 건강교육의 내용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성(안전하게 생활하기) 1) 영유아기 안전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다른 시기보다 변화의 속도나 정도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 발달이 진행되는 과정에서의 미숙성은 유아기의 여러 안전사고와 관련성이 높다. 즉, 자신의 신체를 적절히 조절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상황판단에 필요한 사고력 들이 부족하다. 더구나 유아의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 욕구는 지적인 측면에서의 미성숙으로 인하여 유아기 안전사고의 발생빈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2) 놀이터에서는 안전하게 놀아요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보건복지부 (1998). 영유아 안전 보육 프로그램 1-2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5세누리과정 고시문 교육과학기술부, 표준보육과정, 201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