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비교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hwp ![]() |
목차 |
[영아보육] 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비교
기술하시오. 1. 환경구성의 개념과 정의 2. 자유선택활동운영 시 영아의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1) 영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방법 및 특징 (1) 신체 및 움직임을 위한 운동영역 (2) 언어활동영역 (3)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를 위한영역 (4) 감각 및 탐색을 위한 영역 (5) 창의적 표현을 위한 영역 2) 영아교사의 역할 3. 자유선택활동운영 시 유아의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1)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방법 및 특징 (1) 환경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여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다. (2) 실내환경은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적합해야 한다. (3) 환경은 유아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요구에 반응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학급당 유아의 수와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을 고려한다. (5)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한다. (6)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2) 유아교사의 역할과 기능 |
본문 |
교구의 선택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들이 생활하는 환경 속의 인적ㆍ물적 조건이 잘 구비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다.
특히 가장 적절한 시설 및 설비ㆍ교구가 갖추어진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은 인적 요인과 더불어 아동발달과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환경이란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 및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최적의 환경구성을 의미한다. 2. 자유선택활동운영 시 영아의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1) 영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방법 및 특징 영아를 위한 보육시설의 환경은 가능하면 가정과 같은 분위기가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는 부모로부터 격리에 대한 불안감, 낯선 환경과 사람에 대한 공포심을 나타내므로 안정되고 아늑하며 부드러운 공간이 조성되어야 한다. 또한 영아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므로 탐색의 욕구가 충족되도록 다양한 감각활동 및 자연세계와 사물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더불어 신체적으 |
참고문헌 |
영유아 보육학개론(양서원), 여성가족부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조성일, 장선철(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김옥련․박찬옥. (199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 서영숙․김경혜. (1996). 보육학개론. 서울:양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