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교재 및 교구 2가지 조사하여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 교재 및 교구 2가지 조사.hwp ![]() |
목차 |
영아 교재 및 교구 2가지 조사하여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1. 교재 및 교구의 개념 2. 교재·교구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교재 및 교구의 중요성 4. 교재·교구의 유형 5. 영아 교재 및 교구 2가지 조사하여 장단점 1) 첫 번째 교재교구 (1) 장점 (2) 단점 2) 두 번째 교재교구 (1) 장점 (2) 단점 3) 세번째 (1) 장점 (2) 단점 |
본문 |
그러나 교육공학-교수공학-교수매체의 개념 체계 속에서 교재·교구를 정의 내린다면 교구란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하는
구체물로서 영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활동을 연결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하는 데 쓰이는 물품’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교재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유아들이 학습할 내용이며 각종 정보 기기를 통하여 제시되는 교수자료’로 볼 수
있다. 2. 교재·교구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효과적인 교육을 논함에 있어 교재·교구의 필요성은 필수적이다. 특히 문자 해득능력과 언어능력이 미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의 교육환경과 교수-학습 활동에서 교재·교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유아들은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그들의 활동 욕구를 충족하느라 천진난만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활동에는 반드시 어떠한 형태 |
참고문헌 |
윤애희, 유아교재교구연구와 수업활동지도, 파란마음, 2009 키드키즈 매거진, 유아교재교구참고 영유아 보육학개론(양서원), 여성가족부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조성일, 장선철(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