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hwp ![]() |
목차 |
1.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 2. 평생교육과 경영의 개념 3. 평생교육에서 경영의 필요성 4. 평생교육 경영의 원리를 법제면에서 본 원리와 운영면에서 본 원리 |
본문 |
경영적인 측면에서 경영적인 측면에서 평생교육조직을 운영하는 조직은 그리 많지 않다. 심지어는 교육현장에서 경영적인
요소를 강조하면 강조 할수록 교육조직은 기업조직과는 뭔가 다르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심한 거부감을 나타내지만 평생교육기관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은
변화이다. 정보통신혁명의 발달로 인하여 온라인 교육조직이 우후죽순처럼 대두되는 있는 경쟁의 가속화는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의 다양성의 추구,
탈분업화와 지식노동의 보편화, 다원주의 사회로의 이행, 글로벌 사회화의 진전 등,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 등 여러 복합요인에 의하여 평생교육기관은
더 많은 위기와 더 많은 기회에 노출 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은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극적인 자기개선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1) 프로그램(programming) 프로그램은 다른 요인보다 그 이상으로 판단되고 지원받는 조직의 이미지와 기초를 창출한다. 프로그램은 기관의 생산품이나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다. 질적인 프로그램을 생산하는 평생교육종사자는 건강하고 활력 있고 성공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을 만들 것으로 확신한다. 평생교육경영자의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 책임을 다른 기관의 구성원의 책임과 다르다. 평생교육경영자들은 성인학습자들에게 프로그램 운영과 개발에 관한 일반적인 방향과 철학적 기초를 제공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이상기, 2005, 평생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남정걸, 2006, 평생교육경영학, 교육과학사 남정걸, 2006,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