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7일 일요일

유아문학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문학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문학의 특성.hwp
목차
1. 유아문학의 정의

2. 유아문학의 기본적인 특징

3. 유아문학의 구조적 특징

4. 유아문학의 교육적 특징

5. 유아문학의 형식적 특징
본문
첫째, 유아들은 문자획득 이전 단계이거나 또는 처음으로 문자에 관심을 갖고 경험하는 단계에 있다. 소리나 동작, 그림을 동반하는 글의 형태, 들려주는 이야기나 글은 쉬운 단어와 단순한 문장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둘째, 유아들의 사고의 특성은 성인과 차이가 있다. 물활론적인 사고단계에 있으며 자신의 생각, 꿈 등이 실재 존재한다고 믿는 실재론적 사고와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사람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공론적 사고를 지니고 있다.
세 번째, 유아의 발달적 요구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머슬로우(Masiow,1970)의 인간 발달과정을 생리적 요구, 안전의 요구, 애정과 소속의 요구, 자기 존중의 요구, 심미적인 요구, 지식과 이해의 요구, 자아실현의 요구를 충족시켜가는 과정으로 보았다. 유아 또한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를 원하는데 실생활에서 음식, 부모의 사랑과 보호, 또래와 이웃과의 경험으로부터 충족되기도 하지만 문학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충족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원수, 아동문학입문, 한길사, 2001 임원재, 아동문학교육론, 신원문화사,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