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에 따른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원리.hwp ![]() |
목차 |
1. 발달의 정의와 의의 2.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원리 1) 인간발달의 과정 2) 인간발달단계의 원리 (1) 환경론 (2) 유전론 (3) 성숙과 학습 (4) 연속성과 비연속성의 특징 (5) 결정적시기 3. 마치며 |
본문 |
신체적, 심리적 측면에 있어서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는 질적인 변화를 뜻한다. 대부분의 발달은 신체적인 성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동이나 변화의 패턴은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적 과정의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다. 발달은 유전적이며 생리적인 요인에 의존하는
성숙, 즉 태아의 발달, 사춘기의 변성, 발모, 초경 등과 같은 2차 성징의 출현과 같은 유전인자에 의해 미리 짜여져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것과,
경험이나 학습 또는 훈련과 같은 외적작용에 의한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이 두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유기체가 새로운 자극과 상황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게끔 분화와 통합이 상호적으로 야기되는 과정이 곧 발달인 것이다. 2.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원리 1) 인간발달의 과정 인간발달은 인간이 태내에 수태되어 사망하기까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인간발달의 연구는 유전 및 환경적 요인에 대한 다차원적 연구이다. 인간발달은 발달에 바른길이 없는 개인적인 과정이다. |
참고문헌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김정희 외,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1997 조복희,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