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5일 금요일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과 관련한 사회복지적 접근방향모색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과 관련한 사회복지적 접근방향모색
자료다운로드클릭: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과 관련한 사회복지적.hwp
목차
[아동복지]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과 관련한 사회복지적 접근방향모색

Ⅰ. 학교폭력 발생원인 및 청소년 비행원인에 관련한 이론적 탐구
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개별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배경적인 요인
4) 사회적 요인
5) 교육적 요인
6)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학교환경
7) 폭력적 매스미디어의 영향

2. 청소년 비행의 발생원인
1) 가족적 차원의 원인
2) 사회적 환경의 원인
3) 학교 교육의 원인
4) 청소년 자신의 문제
5) 친구의 요인
6) 사이버 환경적인 요인

Ⅱ. 현재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과 관련한 실태조사
1. 현재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현실적인 문제
2) 최근 발표된 학교폭력 실태

2. 현재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청소년 비행의 실태

Ⅲ. 앞으로 해결해야 할 사회복지적 과제
1.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1) 가정환경에 대한 개입
2) 학교환경에 대한 개입
3) 사회 환경에 대한 개입
4)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대
5) 정부와 민간의 협력

2. 청소년비행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1) 가정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
2) 학교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
3) 지역사회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
본문
특히 갈등 상황에서 부모들이 어떻게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가 하는 것은 자녀의 문제해결 능력이나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폭력이 행해지고 폭력행사를 용인하는 가정 분위기에서 자란 청소년은 폭력의 희생자인 동시에 가해자가 되는 것이다.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로 부모들은 열심히 돈을 벌고 자식들은 공부만 잘 하면 된다는 단순한 논리는 부모의 역할 중 경제적 부양 기능만을 강조함으로써 본래의 부모 역할을 축소, 약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성적이 좋지 못한 청소년들은 부모가 바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패배감으로 자신감을 잃고 가족에 대한 소속감이나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만다. 또한 가족의 구조적인 문제인 핵가족화로 인하여 부모의 기대치가 커지면서 내 아이에게 가해지는 모든 행위를 피해라 생각하고, 모든 책임을 상대에게 돌리는 부모의 태도는 학생으로 하여금 판단력과 분별력을 잃게 하였다.

3) 배경적인 요인
배경적 요인으로 학교의 기능이 변질되었다는 것이다. 교육의 양과 질 사이의 불균형이 이루어져 사교육과 공교육이 서로 대립되는 현상을 보이면서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있으며, 전인적 인간 육성의 소신이 학력 지향의 사회풍조를
참고문헌
청소년 복지론, 나남, 2005 청소년 문제 행동, 학지사, 2003 학교 폭력의 사회 복지적 대처 방안에 대한 연구, 한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대학원, 2003 학교 폭력 유형별 대처 사례집, 2005, 교육인적자원부 이성구, 2005, 비행청소년의 히해, 제3공간 한영옥, 2005, 비행청소년 문제상황에 대한 인식과정, 한국학술정보 비행청소년의 이해와 지도, 2005, 성원사 비행청소년 선도 방안에 대한 연구, 2005,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영희, 2004, 비행청소년 상담과 치료, 홍익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