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8일 월요일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해 토론하시오.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해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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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해 토론하시오.

1. 언어의 역할과 기능

2. 언어의 발달이론
1) 행동주의-경험론
2) 천성주의-생득론
3) 상호작용주의

3. 유아기의 언어발달과정
1) 구어발달
(1) 전 언어기
(2) 언어 출현기
(3) 한 단어 시기
(4) 두단어 시기
2) 문어발달
3) 읽기발달 특징
본문
인간의 언어는 구어적 기호를 사용 하는가 혹은 도표적 기호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구어와 문어로 나뉜다. 인간의 언어발달 과정을 보면 유아기의 기본적인 구어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취학 후부터 형식적인 문자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구어나 문어 모두 그 기초는 출생 직후부터 경험한 유아의 언어적 경험들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유아의 문자언어에 대한 연구들은 유아가 문자언어를 배우는 과정이 구어를 배우는 과정과 유사함을 밝히고 있다. 즉, 말을 사용하면서 말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글자를 쓰고 읽으면서 글자를 배운다는 것이다. 편의상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발달과정을 나누어 보겠다.
참고문헌
김말숙, 아동발달개론, 학문사, 2008 이명옥, 유아언어지도, 신광문화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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