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8일 월요일

유아문학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유아문학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유아문학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hwp
목차
[아동문학] 유아문학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문학의 개념과 정의
2. 유아문학의 교육적 특징
3. 유아 문학교육의 목표
4. 유아문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유아문학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본문
유아문학은 아동문학 속에 포함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 그 대상이 되는 유아는 흔히 출생에서 8세(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유아문학은 그 대상에 있어서 출생에서부터 8세(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본다. 유아기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문학이란 아동문학의 개념 속에서 그 대상을 출생에서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 형식을 갖춘 문학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문학을 흔히 언어의 예술이라고 보는 관점에서 곧, 유아문학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인간의 삶을 문학성을 갖춘 언어로 표현한 예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유아문학의 교육적 특징
유아문학의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유아에게 교육적 가치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아들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문학적 경험을 한다.
둘째, 유아들에게 문학적 경험에 관심을 가지게 해준다
참고문헌
박선희/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정민사, 1997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최지훈(1999), “아동문학의 새로운 이해”, 󰡔아동문학담론󰡕, 청동거울. 박선희/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정민사, 1997 이원수, 아동문학입문, 한길사, 20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