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교육의 지도원리 11가지를 예시와 함께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문학교육의 지도원리 11가지.hwp ![]() |
목차 |
아동문학교육의 지도원리 11가지를 예시와 함께 서술하시오. 1. 아동문학의 정의 2. 아동문학의 개념과 특징 3. 아동문학교육의 지도원리 11가지 1) 자발성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목적의 원리 4) 선택의 원리 5) 능력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
본문 |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주 독자로 하고 있기에 표현에 있어서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평이한 형식을 요구하고, 원시성에
의해서 공상적. 상상적 수법이나 단순명쾌한 수법을 강조하고 있지만, 안이한 문학형식이 되어서는 안된다. 현실 속의 어린이들의 생활과 사고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발달단계에 맞는 표현과 예술적 가치가 요구되는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5) 능력의 원리 발달수준 및 이해능력에 맞게 제공해야 함을 말한다. 아동문학은 기본적으로 아동의 정신적 이해 능력과 신체적 수용능력에 적합한 내용과 형식을 갖춰야 한다. 미성숙 단계에 있는 아동들에게 읽혀야 할 작품이니 그들의 발달 특성을 잘 파악하고서 정신적 . 육체적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아동발달에 |
참고문헌 |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이원수, 아동문학입문, 한길사, 2001 임원재, 아동문학교육론, 신원문화사, 20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