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7일 일요일

아동기의 성역할이 갖는 참된 의미와 부정적 영향에 대하여 쓰시오.

아동기의 성역할이 갖는 참된 의미와 부정적 영향에 대하여 쓰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기의 성역할.hwp
목차
아동기의 성역할이 갖는 참된 의미와 부정적 영향에 대하여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성역할의 개념
2. 아동기의 성역할이 갖는 참된 의미
3. 아동의 성역할 개념발달이론

4. 아동기 성역할의 부정적영향
1) 성역할 고정관념
2) 부모의 역할
3) 형제의 역할
4) 텔레비전과 대중매체의 영향

Ⅲ. 결론(나의 견해)
본문
출생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계속적인 과정으로 습득되어 지는데 성역할 개념의 습득은 사회화 과정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로 남성 혹은 여성으로서의 개인의 성역할 행동의 방향과 태도는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도 하므로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기의 성역할이 갖는 의미와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성역할의 개념
성역할이란 타고난 성에 대한 역할의 동일시로서 성 유형화(sex typing)로 설명되기도 한다. 즉, 어떤 사회 문화 속에서 아동이 남자나 여자로서 자신에게 적합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이와 같은 태도나 행동의 차이를 선천적으로 타고난 남녀의 생리적 차이(골격, 호르몬, 발육 등의 신체적 차이)로 보기도 하며 또 유아의 문화적 환경(남자가 지배적이며 여자가 의존적인 문화 또는 그 반대의 환경 등)에 의한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아이가 세상에 태어남과 동시에 남자다 여자다 하고 이름을 짓고
참고문헌
조복희(2006).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이명조(2005). 영유아 발달과 교육. 파주: 양서원 홍순정(1989)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최경숙(1989) 아동심리학 민음사 황경식,「성 ,성차별, 남녀평등」,『철학과 현실』9, 서울 : 철학문화연구소, 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