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30일 수요일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맞는 유아, 아동 또는 청소년 한 명을 선택하여 그들의 인지발달수준을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맞추어 분석하여 보시오.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맞는 유아, 아동 또는 청소년 한 명을 선택하여 그들의 인지발달수준을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맞추어 분석하여 보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piaget의 인지발달단계.hwp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2.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1) 동화와 조절
2) 도식(인지구조)

3. 유아, 아동 또는 청소년 한 명을 선택하여 그들의 인지발달수준을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맞추어 분석(만6세)
1) 연령: 만 6세
2) 현재 유치원에 다니고 있음
3) Piaget이론을 통해 본 아이의 인지발달단계(2단계 전조작기)
4) 전조작기의 특성
보존개념 실험의 사례
본문
(5) 실재론적 사고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6) 도덕적 실재론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ㅇ. 꿈의 실재론: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마거릿 보든 , 서창열 역. 『피아제』서울, 시공사. 1999 메어리 심, 문용린 역. 『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서울, 학지사, 199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