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5일 월요일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실지의 지도자와 비교하면서 그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 보시오

허시와 블랜차드.hwp
Ⅱ. 본론
1.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이론의 개요
코어먼은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구조주도와 배려의 개념을 검증한 몇 개의 연구의 결과들을 검토하고 난 후 상황 변인들을 리더쉽 행동(구조주도와 배려)과 관련 지어 체계적으로 개념화 하는 일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였따. 코어먼은 이 같은 결론을 논술하는 가운데 구조주도(과업행동), 배려(관계성 행동) 및 기타 다른 변인들 간의 관계는 단순한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오히려 곡선적 관계가 될 것임을 시사하였다.
허쉬와 블랜차드는 이 같은 코어먼의 연구결과를 전제로 하여 블레이크와 모우튼의 관리 격자 모델 및 레딘의 3차원 유효성 모형을 확장하여 리더쉽 상황이론을 개발하였다. 이들은 초기에 이 이론을 ‘리더쉽 생명 주기 이론’이라고 불렀다.
이 이론에 의하면 리더쉽 상황 변인에는 리더, 부하, 상사, 동료, 조직 및 직무의 요구, 시간적 여유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리더쉽 상황이론에서는 특히 부하들과 관련된 리더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나 부하들을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는 것은 부하들이 개인적으로 리더를 받아 들이거나 거절할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서 리더가 어떤 개인 권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실제로 그것을 결정 하는 것은 부하들이 하기때문이다.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