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5일 월요일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지식을 배우는 목적의 차이를 논하고,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이론적 지식을 배워야 하는 근거를 설명하시오.

서론[2].hwp
최근 교육과정 및 평가분야에서 이론적 논의는 교육과정 및 평가의 학문적 성격을 ‘개선 지향적 관점’이 아니라 ‘이해 지향적 관점’에서 규정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관점에서는 학문적 탐구분야로서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일차적 관심은 실제적 문제의 해결이나 개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의 가치와 그것을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에 관한 이해에 집중된다. 이 관점에서 보면 교육이란 삶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가정되어 있는 삶의 이상을 확인하고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 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지식의 차이는 무엇이며 이러한 지식들을 배우는 목적의 차이를 아는 것을 통해 교육과정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론적 지식을 배워야 하는 근거에 관해 논하도록 할 것이다.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