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물교육계획안.hwp ![]() |
② 교육목표 통합교육의 교육목표는 인격의 통합이다. 이는 교육목표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학문, 학습자, 사회가 포함되며, 교육목표 구성요소로서는 지적측면, 정의적 측면, 신체적 측면을 들 수 있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 학문과 지적인 측면으로 기울어진 것에 대하여 교육의 적절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통합된 인성으로 나아가도록 하자는 데에 그 뜻이 있다. 또한 인격의 통합이란 교육목표를 지성의 개발을 보완하는 포괄적의미인 동시에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서로 상통하고 있다. 활동중심통합교육에서 교사는 교육목적이나 목표를 수립하기는 하나 교육의 중심을 항상 어린이에게 두고 융통성을 갖는다. 어린이 내면의 잠재력 능력을 최대한 계발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교육목적이기 때문에 다분히 내재적 교육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현장에서의 활동이나 경험은 어린이에게 의미를 부여할 때에만 교육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즉 목적이나 목표는 반드시 그대로 수행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이는 어디까지나 지향적 방향이고 안내 지침일 뿐인 것이다. |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