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는 현대인의 삶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교육방안을 제시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인터넷과 컴퓨터는 현대인의 삶.hwp ![]() |
목차 |
[아동건강교육] 인터넷과 컴퓨터는 현대인의 삶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교육방안을 제시하시오. 1.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예방교육방안 4. 마치며 |
본문 |
인터넷 사용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3-5세의 유아의 인터넷 이용률은 61.8%이며, 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88.4%의 인터넷 이용 목적은 '음악, 게임, 동영상 등'의 여가활동을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처럼 많은 유아들이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들에게 인터넷과 컴퓨터는 즐거운 놀이의 도구이며, 이를 통하여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점에서 인지발달에 효과적인 매체이다. 어릴 때부터 신기술에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미래지향적 놀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도구로 활용될 매력적인 매체이다.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서도 지식의 보고인 인터넷 활용은 필수적 |
참고문헌 |
강문희(2004). 아동정신건강. 서울: 정민사. 강신영(2003). 유아 정보화 역기능 극복방안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논총 김승옥ㆍ이경옥(2007). 아동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과몰입의 개념적 이해. 어린이 미디어연구, 6(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