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1일 화요일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자료다운로드클릭: 프로젝트접근법 사례.hwp
목차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을 구체적으로 구성해 봅시다.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방법

3. 한 가지 주제를 선정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활동
1. 주제 선정이유(꽃)
‣ 중심개념 정리
‣ 자원목록표 만들기
‣ 활동목록표
‣ 프로젝트 시작단계
‣ 이전 경험 나누기
‣ 유목화 하기
‣ 과제 발표하기
‣ 생화와 조화 비교해 보기
‣ 호기심 모으기
‣ 호기심 분류 및 해결하기
‣ 호기심 해결하기
‣ 점토 액자 만들기
‣ 공동 작품 - 커튼
‣ 골판지로 꽃 화분 만들기
‣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 전시회에 대한 준비
‣ 프로젝트를 마치며
‣ 마무리 하며
본문
조사, 전시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각 단계의 특성에 따라 활동이 진행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이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학생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이다. 예를 들면, 곤충, 소리 등과 같은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학생들이 깊이 있는 공동연구를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교사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 만큼 의미 있는 주제를 가지고 공동 연구를 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깊이 있게 학습해 나간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방법
프로젝트의 진행은 보통 몇몇 유아들로 구성된 소집단으로 진행되지만 학급전체나 개별 유아에 의해 수행되기도 하며 프로젝트 활동은 참여하는
참고문헌
지옥정(2005).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 교육 현장 적용, 서울 : 창지사 안경숙·정연희 /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199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