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서로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프뢰벨 프로그램과 몬테소리.hwp ![]() |
목차 |
[보육학개론] 프뢰벨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서로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1.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2. 프뢰벨 프로그램 교육내용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5. 해당 프로그램의 장단점 비교분석 |
본문 |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유아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유아는 성인의 축소형이 아니며 그렇게 취급되어서도 안되며 분리된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어야
한다. 몬테소리는 성인이 유아를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하며, 발달단계에 따라 성장·발달 속도에서 개인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개개의 유아가 갖는 성장의 가능성 및 준비성의 실현을 위하여 각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개별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보았다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교사가 준비한 교육환경 속에서 유아들의 자기활동을 통한 자동교육의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아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존재이므로 그의 본성이 왜곡되지 않는 도구나 환경을 마련해주면 스스로 적극적이며 창조적인 모습을 타나내게 된다고 하였다. 유아는 자신이 선택학 교구를 가지고 집중력있게 작업해가 |
참고문헌 |
이영숙 (2000).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창지사. 곽노의 (1995). 프뢰벨 생애와 교육. 서울 : 학민사. 정선아. 프뢰벨 ‘아동중심(child-centered)' . 유아교육연구, 2004. 곽노의, 이명환역. 프뢰벨과 몬테소리. 밝은누리. 2001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