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2일 수요일

아동문학 수업을 듣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다음 질문을 참고하며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아동문학 수업을 듣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다음 질문을 참고하며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문학 수업을 듣게 된 동기.hwp
목차
아동문학 수업을 듣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다음 질문을 참고하며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1. 아동문학은 무엇인가요? (무엇이라 생각해 왔으며, 1차시 수업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나요?

2. 나에게 있어서 아동문학은 무엇이었나요?
1) 나는 어린 시절에 어떠한 아동문학 작품을 접했던 기억이 있나요?
2) 아동문학 작품은 나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나요?
3) 가장 기억에 남는 아동문학 작품은 무엇인가요?
4) 아동문학이 주는 교훈

3. 아동문학 수업을 통해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4. 마치며
본문
아동 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명칭이다. 아동문학은 흔히 아동과 성인에게 다 함께 깊은 감동을 주는 본질을 가지고 있다. 아동문학은 대체로 아이들이 읽어야 할 수준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동심을 바탕으로 창작된 문학이기 때문에 성인문학과 구분되나 주제나 구성면에 있어서 일반적인 성인 문학과 차이점은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동문학은 문학으로서 구비하여야 할 모든 요소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순수성으로 보아서도 월등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높게 평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아동문학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교훈과 우리의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특히 삶의 지혜와 가치를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참 의미있고 뜻 깊은 과목이 아닌가 생각한다.

2. 나에게 있어서 아동문학은 무엇이었나요?
1) 나는 어린 시절에 어떠한 아동문학 작품을 접했던 기억이 있나요?
우리는 흔히 어린시절 대표적인 아동문학으로 백
참고문헌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이원수, 아동문학입문, 한길사, 2001 임원재, 아동문학교육론, 신원문화사, 2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