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2일 수요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의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관심 있는 2가지 장애에 대한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의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관심 있는 2가지 장애에 대한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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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의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관심 있는 2가지 장애에 대한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1.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과 선정절차 및 방법
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기준
(1)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2)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3)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4)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5) 정서ㆍ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6)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7)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8)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9)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10) 발달지체를 보이는 특수교육대상자

2)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영역

3)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제출 및 처리절차

2. 관심 있는 2가지 장애 영역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사례를 주변, 뉴스,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찾아 1) 대상아동의 배경정보(연령, 성별, 가족사항, 앓고 있는 장애) 2) 현재 상황 3) 특수교육적 접근 내용 순으로 사례제시 분석하세요.
1)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1) 대상아동의 배경정보
(2) 현재상황
(3) 특수교육적 접근

2)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1) 대상아동의 배경정보
(2) 현재상황
(3) 특수교육적 접근

3. 마치며(나의 견해)
본문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가.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나.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다.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라.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8)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참고문헌
특수교육진흥법, 2013 참조 이소현外(1998). 특수아동교육학. 학지사 구본권外(1998).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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