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자녀가 영유아기(1-3세)에 해당된다고 가정했을 때,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근거하여 실생활에서 긍정적인 덕목(자율감)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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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들어가며 2.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율감과 죄책감 3.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의 특징 4. 에릭슨의 이론 중 자율성의 특징 5. 실생활에서 자율감을 기를 수 있는 방안 |
본문 |
그러다 보면, 어떤 이론의 잣대에 안 맞는다든지, 이론이 실제와 다르다든지 하는 일들이 생겨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고, 현장에서 아이들을 접하고 있으면서 발견했던 사실들을 이론적으로 입증하는 데는 상당히 후에 따라오는 현상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이론을 말하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은 어떤 의미에서는 현상적으로 우리가 보는 것과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이론적으로 말해 주는 것과 다를 때도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출발해야 한다. 2.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율감과 죄책감 걸음마 시기의 아이는 자기가 독립적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부터 ‘내가 중심이 되어서’ 주변을 지배해 보고자 하는 욕구가 생긴다. 그래서 어린 아이들의 돌아다니기 시작하면서 안 만지는 것이 없고, 안 두드려 보는 것이 없이, 다 자기가 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기가 할 수 있는 공간을 지배하고, 주변을 탐색하면서 스스로가 환경을 관장한다는 자율감을 느끼게 된다 |
참고문헌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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