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6일 목요일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과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과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실내 환경구성.hwp
목차
1. 영유아 양육을 위한 보육환경의 중요성

2. 영유아 환경구성의 개념과 정의

3.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과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의 차이점

3. 영아와 유아를 위한 실내환경 구성의 특성
1) 영아를 위한 실내환경구성과 특징
(1) 신체 및 움직임을 위한 운동영역
(2) 언어활동영역
(3)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를 위한영역
(4) 감각 및 탐색을 위한 영역
(5) 창의적 표현을 위한 영역

2) 유아를 위한 실내환경 구성
(1) 환경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여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다.
(2) 실내환경은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적합해야 한다.
(3) 환경은 유아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요구에 반응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학급당 유아의 수와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을 고려한다.
(5)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한다.
(6)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본문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 교육에 있어서 환경이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의 발달 특성, 개인차, 흥미, 욕구 등을 고려한 환경을 구성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놀이 환경은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자연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도전감, 신기감, 복잡성 및 다양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유형의 인지적, 사회적 놀이행동이 나타날 수 있게 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해야 함과 동시에 활동의 균형성과 연속성, 융통성이 요구되며, 안전해야 한다.
참고문헌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조성일, 장선철(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